싼타페 풀체인지 공개 대박 예감 제원, 가격은?
현대 자동차의 효자 모델인 중형 SUV 싼타페가 2018년 싼타페TM으로 풀체인지 되었습니다. 2000년에 탄생되어 18년 동안 많은 사랑을 받았고 꾸준한 판매량으로 국민 suv로 자리매김을 했습니다.
하지만 형제 회사인 기아의 쏘렌토에 2017년 판매량에 밀리면서 부진한 성적을 거뒀지만 이번에 싼타페tm으로 풀체인지 되면서 기존과 다른 디자인을 선택하여 출시전부터 대박 조짐이 보였습니다.
2012년 3세대 싼타페 이후 6년만에 칼을갈고 돌아온 싼타페tm 다시 국민 suv 타이틀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는데 사용자 중심의 캄테크(Calm-Tech) 트렌드를 반영하여 디자인, 공간 활용, 주행성능, 안전 사양, 편의 사양을 모두 업그레이드하여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싼타페tm은 2주 만에 1만 4243대 계약을 돌파하면서 초특급 행보를 이어가면서 경쟁 모델인 쏘렌토, qm6를 위협하고 3~4월 출시 예정인 쉐보레 에퀴녹스는 군산 공장 폐쇄 위기로 국내 판매량이 어떻게 변할지 관건입니다.
6년만에 풀체인지로 돌아온 싼타페는 안전성, 공간성, 디자인 3가지를 중점으로 개발되었는데 먼저 디자인에서 커다란 변화로 웅장함과 안전함을 돋보이는 현대적인 세련미를 강조했습니다.
싼타페tm 차체의 크기는 길이x너비x높이, 4,770x1,890x1,680에 휠베이스 2,765 입니다. 기존 싼타페dm 대비 길이 70mm, 너비 10mm에 휠베이스 65mm 더 커졌고 공차중량 1,680~1,935kg에 연료탱크 용량 71리터 입니다.
가솔린 2.0리터 터보
엔진 - GDi
배기량 - 1,998cc
변속기 - 자동 8단
연비 - 9~9.5km/l
최대출력 - 235마력 6000rpm
최대토크 - 36kg.m
가격 - 2,815~3,380만원
디젤 2.0리터
엔진 - e-VGT
배기량 - 1,995cc
변속기 - 자동 8단
연비 - 12~13.8km/l
최대출력 - 186마력 4,000rpm
최대토크 - 41kg.m
가격 - 2,895~3,900만원
디젤 2.2리터
엔진 - e-VGT
배기량 - 2,199cc
변속기 - 자동 8단
연비 - 12~13.6km/l
최대출력 - 202마력 3,800rpm
최대토크 - 45kg.m
가격 - 3,410~3,945만원
주목할 기능에는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와 주행 모드에 따라 구동 성능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전자식 상시 4륜 구동 HTRAC를 적용했습니다.
가볍게 디자인을 살펴보면 전면부에 많은 관심이 쏠리는데 입체감 있고 디테일한 디자인에 웅장함을 더하는 와이드 캐스 케이딩 그릴을 적용했고 상단에 주간 주행등(DRL), 하단에 헤드램프를 나눠서 적용한 부분이 인상적입니다.
안전 사양은 안전 하차 보조(SEA), 후석 승객 알림(ROA),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RCCA),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전방 충돌 경고(FCW), 차로 이탈 방지 보조(LKA), 차로 이탈 경고(LDW),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을 적용 했습니다.
편의 사양은 사운드 하운드(음원 정보 검색), 서버형 음성인식, 음성 메모, SMS 읽어주기, 애플 카플레이, 미러링크 등 운전 중 음성을 이용한 첨단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사전 계약도 역대급으로 높아 승승장구 하고는 있지만 엔진 문제, 누수 문제 등 결함이 발생하지 않게 품질 높은 자동차가 출고되기를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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