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자동차/아우디

2018 아우디 Q8 공개 럭셔리 쿠페 대형 SUV


아우디 Q 시리즈 최상위 모델인 Q8 양산형 모델이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4도어 쿠페와 SUV를 결합한 럭셔리 쿠페형식의 대형 SUV로 멋진 퍼포먼스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양산형 모델을 살펴보면 기존에 공개한 컨셉트카의 디자인을 그대로 적용했고 전면부 디자인을 디테일하게 다듬어 잘생긴 얼굴을 만들었습니다. 경쟁 모델로는 메르세데스 벤츠 GLE, BMW X6 등으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차체 크기를 살펴보면 전장 4990mm, 전폭 2000mm, 전고 1710mm, 휠베이스 3000mm의 크기를 갖습니다. 루프라인을 쿠페형식으로 날렵하고 눕힌 모양으로 강인함과 콰트로 스타일을 유지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입니다.


양산 모델 공개 전에 티저를 공개했는데 티저에서 디테일하게 잘 다듬어 출시된 느낌으로 개인적으로는 멋지고 만족스러운 디자인이라고 생각되는데 다른 사람들의 생각도 궁금합니다. 아우디 Q7과 비교해보자면 비슷한 느낌이지만 더욱 세련된 디자인입니다.




후면부 역시 티저에서 공개된 디자인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예상대로 깔끔하고 잘 뽑아낸 고급 프리미엄 차량의 후면 입니다.



쿠페형 스타일을 살리기 위해서 스포티한 느낌의 프레임리스 윈도를 적용했습니다.




실내를 인테리어를 살펴보면 아우디 A8과 비슷하게 디자인이 엿보이는데 차량의 모든 시스템 조작은 센터페시아 위, 아래에 배치된 2개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조작이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 사이즈는 상단 10.1인치, 하단 8.6인치 입니다.



또한 스티어링 휠 뒤에 위치한 디지털 계기판은 12.3인치로 주행 중 내비게이션을 볼 수 있어서 편의성이 높습니다. 조작 버튼을 없애고 디스플레이를 통해 모두 조작이 가능해 보기에도 매우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2열을 살펴보면 대형 SUV 답게 넉넉한 실내 공간으로 장거리 운행을 하더라도 2열 탑승자는 편하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내려다본 실내 공간 활용 이미지인데 트렁크 기본 적재 용량은 605리터, 2열 시트 폴딩 시 최대 1755리터까지 확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하위 모델인 Q7은 기본 770리터로 비교해보면 적은 용량이고 경쟁 모델인 BMW X6, 벤츠 GLE 기본 용량은 각각 580리터, 650리터로 X6보다는 크고 GLE 보다는 작습니다.



2018 아우디 Q8 파워트레인 정보를 살펴봤는데 먼저 3.0리터 V6 디젤 엔진이 탑재되고 최고출력은 340마력(미국 기준)을 발휘하고 제로백(0->100km/h) 6.3초로 우수한 가속능력을 자랑합니다. 또한 2019년에는 V6 가솔린과 디젤 엔진을 탑재한 모델이 출시 예정입니다.



그리고 Q8에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적용되는데 16.3ps 모터가 적용되어 22km/h이하는 모터만으로  주행이 가능합니다.



첨단 시스템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조향을 도와주는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이 기본으로 장착되고 코너링에서 최대 5도까지 뒷바퀴가 좌우로 회전하여 저속에서는 민첩성을 고속에서는 조종 안전성을 높여주는 올 휠 스티어링 휠 시스템(옵션)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도로 환경이나 운전자 스타일에 따라 차고 높이를 최대 90mm까지 조절이 가능한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이 있습니다. 또한 Q8만의 최고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가 적용되고 2019년부터는 운전자가 자동차 외부에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주차를 하거나 출차시킬 수 있는 리모트 개러지 파일럿(Remote garage pilot) 시스템이 지원됩니다.




2018 아우디 Q8 출시 계획은 7월에 유럽에 출시되고 국내 출시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판매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아우디 Q7 8580~1억 1230만원으로 상위 모델인 Q8이 더 높게 책정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