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자동차/현대

2019 현대 넥쏘 리뷰 가격 제원 지역별 보조금

지금은 친환경 자동차 시대 국내 및 글로벌 브랜드에서도 하이브리드, 전기차 모델이 빠르게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현대 자동차는 더 나아가 수소차를 개발했고 양산 모델까지 완성해 판매하고 있다. 현대 외에도 혼다, 토요타, 벤츠 등도 수소차를 개발하고 있다.


전기차를 주력 사업으로 삼은 테슬라의 대표인 일론 머스크는 "수소차는 정말 바보 같은 존재다"라고 비아냥 거리면서 수소차 연로전지를 "바보 연료전지"라고 표현했다. 미래적으로 본다면 가장 이상적인 친환경 차량은 전기차와 수소차가 된다.

현대의 미래적인 큰 사업 전기차를 넘어서 수소차를 목표로 막대한 투자금을 투입하고 있다. 현대차가 미래를 걸은 양산형 수소차 넥쏘 가격과 제원 그리고 보조금을 받은 실제 구매가격 등 정보를 알아봤다.


수소전기차인 넥쏘는 궁극의 친환경 차라고 불리는데 자체적으로 전기를 생산해 전기모터를 구동한다. 수소가 산소와 반응해 전기 에너지를 얻는데 수소는 "무색, 무취, 무미"로 연소 과정에서 공해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물만 배출하며 오히려 바깥의 오염된 공기를 정화하는 능력을 가졌다.


3단계 공기정화 시스템을 갖춰 초미세먼지를 99.9% 제거하는데 넥쏘 1만대가 주행하면 디젤차 2만대분의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효과가 나오고 나무 60만 그루를 심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넥쏘 제원을 살펴보면 154마력, 40.3kg.m 파워를 가지는 전기모터를 장착했고 전륜구동 방식이다. 모던과 프리미엄 2개의 트림으로 나뉘는데 최고속도는 177~179km/h이며 수소 완충 시 593~609km 주행이 가능한데 최대 충전용량 6.33kg으로 17인치 타이어 기준 1kg에 96.2km/kg이다.


가솔린 엔진과 비슷한 수준의 출력을 가지고 있으며 전기차를 앞도하는 주행거리가 압도적이다. 특히 수소를 완전히 충전하는데 5분이 밖에 걸리지 않아 전기차에 비하면 매우 효율적이다. 다만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수소 충전소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이다.



넥쏘의 디자인은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분리형 컴포지트 LED 헤드램프를 적용했고 헤드램프를 연결하는 호라이즌 포지셔닝 램프와 와이드한 캐스캐이딩 그릴이 조화를 이룬다. 또한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오토플러시 도어 핸들을 적용했다.


리어 스포일러에 숨겨진 히든 리어 와이퍼와 LED 리어 콤비 램프로 깔끔한 후면 디자인을 완성했다.



실내 인테리어 또한 미래적이면서 독창적으로 설계했는데 슬림하게 디자인된 대시보드에 대형 통합 디스플레이 7클러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장착된다. 특히 와이드한 내비게이션은 화면을 3개로 분할하여 각종 정보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브릿지 타입 센터콘솔을 적용해 운전석과 보조석의 경계를 확실하게 나눴고 운전자의 편의성과 인테리어까지 모두 챙겼다. 실내는 친환경 내장재를 사용했는데 식물성 인조가죽, 플라스틱 패브릭 등으로 고급스러움과 친환경의 조화를 이뤘다.



브릿지 타입 센터콘솔에는 각종 조작 버튼을 배치했고 전자식 변속 버튼을 적용했다.



대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차량의 상태 에너지 흐름과 주행 가능 거리 등의 정보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



넥쏘의 크기는 투싼보다 크다. 전장 4670mm, 전폭 1860mm, 전고 1640mm, 휠베이스 2790mm으로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또한 연료탱크를 효율적으로 배치해 트렁크 공간을 839리터 확보했다.



안전 사양으로는 후진 시 후방 노면에 점선 패턴의 조명으로 운전자의 편의와 외부 보행자가 후진을 쉽게 알도록 도와주는 후진 가이드 램프가 세계 최초로 적용되고


스마트키를 활용해 주차하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시스템, 후측방 모니터, 전방 충돌방지 및 경고, 차량 출발 알림,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및 이탈방지 보조/고속도로 주행 보조/하이빔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등으로 무장한다.



2018년 11월 기준 국내 수소 충전소 위치와 운영시간이다. 수소 충전 비용은 1kg당 5000~8200원으로 지역마다 상이하지만 평균 1kg에 8000원이다. 넥쏘는 6.33kg으로 완충 시 약 5만원이 소요된다.


2019 현대 넥쏘 가격 세제혜택 후 모던 6890만원, 프리미엄 7220만원이다. 전기 자동차보다 더 비싸기 때문에 쉽게 구매를 결정할 수 없지만 정부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지원 받으면 부담이 줄어든다.



넥쏘 보조금 정보를 보면 정부에서 2250만원, 서울 1250만원, 광주 1000만원, 창원 1060만원, 울산 1150만원을 지급한다.


기본 정부 보조금+해당 지자체 보조금을 합산하면 모던 3000만원 중반, 프리미엄 3000만원 후반에 구매가 가능하다. 현대 넥쏘는 올해 1~11월까지 587대를 판매되었다.

2019 현대 넥쏘 가격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