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꿀팁 모음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지원금 혜택 얼마?


안녕하세요 오토메신저 입니다. 오늘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그리고 보조금 및 혜택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하이브리드 개념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시고 장점과 단점 그리고 각종 혜택 등 정보를 얻어가길 바란다.

먼저 자동차는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차 4가지로 구분된다. 몇 년 전부터는 대기오염 문제로 친환경 자동차인 하이브리드와 전기차가 주목받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친환경 자동차 구매 시 보조금 및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구매를 독려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정의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 엔진과 전기모터를 모두 가지는 차량으로 2개의 심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전기모터와 엔진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해 유해가스 배출량이 적어 친환경 자동차에 속한다.


저속에서는 전기모터를 사용하고 속도가 일정 이상 올라가면 엔진을 사용하는데 이때 엔진이 배터리를 충전하는 역할도 한다. 또한 최근에 출시되는 하이브리드 차량은 제동 시나 내리막길 주행 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켜 저장하는 회생 제동 시스템을 적용하기도 한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점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높은 연비이다. 저속에서는 전기모터, 일정 속도에서는 엔진을 사용해 연료 소모를 줄이고 급 출발 및 급 가속 등 갑자기 rpm이 높아지는 경우 전기모터와 엔진이 함께 가동해 연료 소모를 또 줄인다. 또한 전기모터만 작동하면 거의 무소음에 가까워 편안한 실내 환경을 얻는다.


두 번째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보조금 50만원, 취득세 최대 140만원, 개별소비세 최대 100만원, 교육세 최대 30만원으로 최대 320만원 지원 받을 수 있다.



세 번째는 저공해 자동차 1종~3종에 속하는 차량은 저공해 자동차 표지를 발급 받아 차량에 부착하하면 혼잡통행료와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주차장 혜택이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단점

엔진과 전기모터, 배터리 등이 장착되어 추가 부품이 많아 자동차의 가격이 비싸다. 또한 고장 및 사고 시 수리 비용 및 배터리 교환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정부에서 보조금 및 세금 감면 혜택 정책을 펼쳐 최근 3년 동안 무섭게 성장했는데 오는 2019년부터는 정부 보조금 50만원이 폐지되어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 그래도 세금감면 혜택 최대 270만원이 남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이브리드 보조금 2019년 폐지 그 이유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추천 가성비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