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꿀팁 모음

요소수 총정리(가격, 주입시기, 용도) 확인!

몇 년 사이 디젤 자동차 환경 문제가 화두에 오르면서 디젤 차량 규제가 강화되어 국내 및 글로벌 자동차 회사에게도 많은 타격이 있었습니다. 한참 디젤 차량의 인기가 올라가서 판매량이 급증했는데 뛰어난 연비에 가솔린보다 저렴한 가격 장점이 많았습니다.


디젤 엔진의 배출가스에서 나오는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요소수(SCR)를 채택하였고 국내 및 해외에서도 요소수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요소수란? 디젤엔진 배기가스에 요소수를 분사하여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환원하여 배출하게 만들어 환경오염을 줄여주는 시스템으로 유로 6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요소수 가격, 주입시기, 용도 총정리!


연료 주유구를 열어보면 뚜둥 AdBlue라고 적힌 파란색 캡이 요소수 주입구 입니다. 여기를 통해 요소수를 주입하면 되는데요 계기판을 통해 요소수량을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계기판을 통해 요소수 레벨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부족할 경우 경고등 및 표시가 발생하여 보충을 요구합니다.


요소수가 부족한 상태에서 운행을 한다면?? 배출가스에 요소수를 직접 분사하기 위해 노즐이 있는데 요소수가 부족한 상태라면 노즐이 배출가스 열에 의해서 변형이 발생하여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소수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세팅되어 있습니다.


요소수 정품 필요할까?? AdBlue 인증을 받은 제품을 사용하는게 안전하다고 하는데 보통 유록스, 녹스k 등을 사용합니다.



요소수 완충시 어느정도 주행이 가능한지 궁금한데요 차량마다 요소수 탱크의 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기아 더 뉴 카니발 모델을 기준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더 뉴 카니발 기준


요소수 탱크 용량 : 14리터

완충시 주행 가능 거리 : 8400km

요소수 부족 계기등 점멸뒤 주행 거리 : 2400km


기름처럼 팍팍 다는게 아니라 약 6개월에 한 번 또는 요소수 부족 경고등 점멸 후 보충하면 되겠습니다.



요소수 충전은 주유소 또는 직접 구매하여 충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유소에서는 대략 1리터에 1천원으로 주유기와 같은 방식으로 주유총(건)으로 충전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별도 구매가 가능하고 직접 충전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으며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소수 셀프 충전 방법은 요소수 캡을 열어 그냥 부어주면 되는데 특별하게 어렵지는 않으며 보통 한통에 10리터로 여성 분들은 힘들 수 있으니 도움을 받으면 되겠습니다.


요소수 가격


주유소 : 1리터 = 1천원

인터넷 구매 : 10리터 = 약 8천원(배송비포함)


이상으로 요소수에 대하여 알아봤는데 총정리를 다시 하자면 요소수는 경고등이 뜨면 충전해주자! 주요소보단 셀프 충전이 저렴하다! 요소수가 없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으니 조금만 조금만 더 신경쓰자!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