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꿀팁 모음

도로표지판 종류 설명 총정리!!

내비게이션 기술 발전으로 운전자 분들은 매우 편리함을 얻었는데 목적지를 검색하면 검색 옵션에 맞게 길을 안내하기 때문에 딱히 길을 외우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났습니다.


하지만 내비게이션에 너무 의지한 나머지 길을 외우는것도 어렵고 도로의 표지판을 보는데 익숙하지 않아 난감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초보 운전자 분들은 기본적인 도로 표지판을 숙지해야 운전하는데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시내 및 고속도로에 설치된 도로표지판을 보지 않는다면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은데 산 근처 고속도로에서는 야생 동물이 자주 출몰하기 때문에 주의 표지판을 봤다면 미리 대비할 수 있지만 무방비 상태에서는 놀라 핸들을 꺾거나 급정거로인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표지판을 수시로 수시로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는데 표지판은 색, 모양에 따라 뜻이 다릅니다.



규제표지판 어떠한 행동에 대한을 규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표지판은 최대한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모르더라도 금방 내용을 눈치챌 수 있습니다


빨간색은 강조하거나 위험을 가르키는 메시지로 X 또는 금지 표시로 통행을 금지하거나 차량, 오토바이 등 통행금지, 차량의 무게, 높이, 차폭, 속도 등을 규제하는 표지판입니다.



주의표지판은 주의하라는 뜻으로 규제표지판보다 조금 어렵게 느껴집니다. 차선이 없어지거나 교차로, 내리막, 야생동물 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전방에 경사 또는 차선, 교차로, 위험 등을 알리는 내용으로 속도를 줄여 대응하면 되겠습니다.



지시표지판 도로에서 자주 확인할 수 있는 표지판으로 원형, 사각형, 삼각형으로 모양이 다양하지만 청색을 바탕으로하기 때문에 지시표지판임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노면 표지판은 차선의 형태 직,좌,우 금지 주차, 주정차 금지 등을 알리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일상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내용으로 실선, 점선, 노랑, 파랑선 등을 구별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보조표지판은 거리, 구역, 시간, 신호등 상태, 구간 등을 알려 운행 보조를 합니다.해당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



운전이 미숙한 분들은 시야가 좁아 표지판을 확인하기란 쉽지 않지만 운전에 익숙해지고 표지판 보는 습관을 들이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나와 가족 그리고 타인의 안전을 위해 항상 안전운전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