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꿀팁 모음

침수차량 구별법 침수피해 보상 확인

안녕하세요 오늘은 `침수차량' 주제로 글을 시작하려고 하는데요. 중고차 구매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침수차량 구별법! 매년 태풍이나 장마철에 침수차량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침수차를 중고로 판매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고 하는데요. 중고차 구매시 침수된 차량을 구매하면 안전을 위협 하는데 기계적으로 어떠한 사고가 발생할지 모르니 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침수차량 구별법과 침수차량 피해 보상 범위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중고차 구매를 생각한다면 꼭 참고하셔서 도움이되길 바라겠습니다.



침수차량 구별법


침수차를 구입해 피해를 보는 사건이 매년 발생하고 있는데 침수로 인해 자동차 뇌의 기능을 담당하는 ECU가 손상되면 성능에 문제가 생겨 주행중 시동이 꺼지거나 다양한 문제가 됩니다.


차량이 물에 잠기면 정확히 어떠한 고장이 발생했는지 앞으로 일어날 고장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폐차를 하지만 일부 중고 매장에서 침수 사항을 누락해 판매하기도 합니다.


1. 안전벨트 확인 



차량이 침수되면 보통 흙탕물이기 때문에 차량 곳곳에 흙이 남아있는데 안전벨트 내부에 흙탕물이 유입되어 닦아도 쉽게 없어지지 않아서 안전벨트를 끝까지 잡아 당기면 흙탕물이 말라서 흙이 보입니다.


2. 조수석 글로브박스



조수석 글로브박스 안쪽에는 에어컨 필터가 있습니다. 침수된 차량이라면 흙이 묻어나 있지만 중고차 판매 전 청소하기 때문에 깨끗한 상태일 경우가 많습니다. 필터를 빼서 안쪽까지 꼼꼼하게 확인해봐야 합니다.


3. 자동차 문 고무 몰딩



도어 고무 몰딩은 생각보다 뜯기 쉽고 끼우기 쉬워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침수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먼저 아래 부분을 뜯어서 확인해보세요. 흙이나 이물질의 유무 확인!


4. 시트 부식 확인



시트를 앞뒤로 최대한 당겨서 아래 지지대가 녹슬었거나 1열, 2열 바닥 커버를 들었을때 흙이 있거나 그러한 흔적이 있다면 침수를 의심해야 합니다.


5. 엔진룸



본네트를 열어 엔진룸을 보시면 엔진 및 전자제어 장치가 매우 많습니다. 침수된 차량이여도 깨끗하게 청소하면 구별이 매우 어렵지만 일부 전선만 새것으로 보인다거나 일부 부품들이 새걸로 교체되었다면 정비 이력을 조회해야 합니다.


6. 트렁크



트렁크 역시 꼼꼼히 확인해야 하는데 스페어타이어 공간 및 바닥을 살펴서 녹슨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7. 자동차 사고이력 조회



차량의 번호만 안다면 사고이력조회 및 무료 침수차량조회를 인터넷을 통해 쉽고 빠르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고이력 조회는 건당 일반조회 2200원, 할인조회 770원 소요되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다만 무료침수차량조회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해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사고이력조회 바로가기


■ 침수차량 피해 보상 범위



큰 재산인 자동차 비싼 가격인 만큼 소중한데요. 태풍이나 장마로 범람하여 차량이 침수된 경우 피해 보상 받을 수 있을까요?



-  해당 차량이 `자기차량손해'보험에 가입된 상태라면 주차된 자동차에 한해서만 보상 받습니다.


-하지만! 침수 우려 지역으로 지정되었거나 재난 문자를 받았던 상태에서 침수가 되었다면 운전자의 과실, 부주의로 판단하여 보험사 보험료 할증 또는 보상이 불가능합니다.



-주행 중 갑작스런 범람으로 인해 차량을 버리고 대피한 경우 침수되었다면 보상이 가능합니다.


-여름철에 차량 온도를 떨어뜨리기 위해 창문을 조금씩 열어두고 주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에는 운전자 부주의로 보상이 불가능합니다.


-보상의 범위는 차량만 가능하고 차량에 보관된 고가의 물품이나 튜닝된 차량은 보상받지 못합니다.



* 하지만 중요한 사실 하나!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보험 보상을 받기는 매우 까다롭습니다. 가능하다면 블랙박스와 같은 녹화장치 메모리카드는 꼭 챙겨 침수 사실을 입증한다면 매우 좋습니다.